2012년 10월 31일 수요일

관절염증상 개선을 위한 한약의 효과 II


관절염증상 개선을 위한 한약의 효과

경남과학기술대 농학한약자원학부
신용욱 교수





퇴행성 관절염에 추천할 만한 건강보조식품

Glucosamine sulfate: glucosamine sulfate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내에서 생성능력이 감소한다 이것은 아마 골관절염의 주요 요인 하나일 것이다. glucosamine 은 간단한 glucoseamine의 분자구조이다. 연골 세포를 증진시키고 연골조직으로 황의 유입을 촉진한다. 연골조직은 GAGs와 복합된 콜라겐 조직이다. GAGs단백질은 연골에게 그 구조와 강도를 준다. 콜라겐은 또한 GAGs에 의존한다. GAGs가 없으면 콜라겐은 쉽게 말라버리고 찢어져 버릴것이다.
실험에서 glucosamine sulfate NSAID약물보다 더 나은 과정을 보였다.
glucosamine NSAID약을 비교한 연구에서 통증의 감소가 12주내에 NSAID약물 그룹에서 더 빨랐다 그러나 몇 주가 지나고 glucosamine sulfate를 섭취한 그룹이 NSAID약물 그룹보다 더 통증감소가 뛰어났다.
glucosamin의 부작용은 그다지 심하지 않고 소수에서만 발견된다 ( 6% 가량 ) 반면 NSAID약물은 큰 부작용을 갖는다 그리고 빈번하다( 35% 가량)
글루코사민을 NSAID약물인 poroxicam(피록시캄)과 비교한 다른 연구 결과 글루코사민을 단독 투여하는 것이 피록시캄 단독투여나 글루코사민 병용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작용 또한 더 적었다.
 
NSAID약물은 증상은 개선하지만 질병자체는 더 악화시킨다. glucosamine sulfate는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 또한 통증 등의 증상 개선뿐 아니라 관절의 손상 회복도 돕는다.
 


글루코사민 복용시 주의사항

1)비만, 위장관 궤양 이뇨제 사용은 glucosamine sulfate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 포르투갈에서 252명의 의사와 1506명의 환자가 참여한 실험에서 95%에 달하는 환자가 glucosamin sulfate로 효과를 보았다, 비만, 위장관궤양, 그리고 이뇨제 사용은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연관지어 졌다.
 
2) 글루코사민은 오랜기간의 투약 기간이 필요하다 혹은 짧은 기간동은 반복해서 여러번 투약 해야한다.
 
참고: 콘드로이친(Chondroitin sulfate) 글루코사민보다 50~300배 더 커서 잘 흡수되지 않으므로 추천할만하지 않다.
 
Vitamin E : 항산화작용과 세표 안정화 작용으로 Vitamin E는 연골조직의 파괴를 막고 새로운 연골조직을 만드는 것을 촉진한다 600UI를 실험에 사용한 결과 관절염 환자들에게서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Vitamin C: Vitamin C : 비타민 E와 같이 복용하면 상승 효과를 불러 일으킨다 비타민 C는 연골조직을 보호하고 연골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비타민 C의 결핍은 노인에게서 빈번히 일어나는데 연골조직의 회복을 더디게 한다.

vitamin B5: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비타민B5의 결핍은 연골성장을 막고 그 결과 골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한다.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